연구보고서

search
~
Total.
1,503
  • 무역구조/경쟁력/전략 서비스업 해외진출 현황과 애로요인 조사
    해외진출을 이미 했거나 준비 중인 국내 593개 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기업들은 해외진출을 추진할 때 가장 어려운 점으로 ‘현지 바이어와 수요 발굴’(응답비중 22.5%)을 꼽았다. 이어 ‘코로나19 사태’(19.6%), ‘해외 진출 자금 조달’(18.5%) 순이었다. 필요한 정부 지원으로는 ‘해외 판로 개척지원’(25.9%), ‘세제 및 금융지원 확대’(22.0%), ‘해외투자 펀드 조성 등 투자지원’(19.2%) 순 이었다.

    2020-08-12 1,053

    심혜정, 이혜연
  • 해외시장/마케팅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식음료 소비행태 변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식음료 시장에 ▲가성비 제품 선호 ▲국경 통제로 인한 자국산 식자재 수요 ▲온라인 및 동네마트 이용 ▲건강식품 선호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2015-2019년간 세계 헬스·웰니스 식료품 시장의 연평균성장률은 3.1%에 그쳤으나 올해 성장률 전망은 6%로 이전보다 2배 가까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건강에 좋지 않은 성분은 줄이고 각종 영양 및 천연 성분을 넣어 원료와 기능을 강화한 웰니스 제품을 적극 개발해야 한다. 코로나19의 전개 양상과 경기 회복 시점이 국가별로 다르기 때문에 판매 전략도 국가별로 차별화해야 한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도 필요하다. 온라인 판매가 크게 증가한데다 브랜드 확장, 가격·품질 경쟁력 제고, 고객 기반 확대 등에 있어 플랫폼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2020-08-10 3,243

    정귀일
  • 무역동향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따른 우리의 대응
    한국의 중국 중간재 수출, 내수용이 재수출용의 3배 넘어
    - 중간재 수출 중 78.1%가 중국 내수용…재수출용의 경우 공급망 다변화 필요 -

    2020-07-28 3,470

    강내영,도원빈
  • Trade Brief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온라인 화상상담 성공전략
    01. 화상 상담회 개최 동향
    02. 화상 상담회 진행 방식
    03. 온라인 화상 상담 성공 전략
    04. 결론 및 시사점

    2020-07-13 2,400

    이혜연
  • 해외시장/마케팅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아세안 투자환경 점검
    Ⅰ. 연구 배경

    Ⅱ. 우리나라의 對아세안 투자 특징

    Ⅲ. 주요국 비즈니스 환경 평가

    Ⅳ. 시사점 및 결론

    [부록]: 투자환경 평가지표별 수치

    2020-07-10 5,006

    조의윤
  • 해외시장/마케팅 아세안 가전시장 동향 및 진출전략
    Ⅰ.연구 배경 및 목적
    Ⅱ.가전제품 시장 현황
    1. 가전제품 시장 개요
    2. 아세안 수입시장
    III.아세안 가전제품 시장 동향
    1. 베트남
    2. 태국
    3. 인도네시아
    Ⅳ.진출 전략

    2020-07-03 2,348

    손창우
  • 무역동향 일본 수출규제 1년, 3대 규제품목 수입 동향 및 對日의존형 비민감 전략물자 점검
    Ⅰ.연구배경

    Ⅱ.특별규제 3개 품목 수입 동향

    III.對日의존형 비민감 전략물자 점검

    Ⅳ.결론 및 시사점

    [별첨]
    1. 日수출규제 이후 韓日 교역 동향 (`19.7~`20.5)
    2. 일본 수출규제 배경 및 경과
    3. 日수출규제 내용 및 특징

    2020-06-30 3,367

    홍지상
  • 무역동향 2020년 3/4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조사(EBSI)
    I. 2020년 3/4분기 수출경기 전망
    II. 항목별 EBSI
    III. 품목별 EBSI

    2020-06-19 2,325

    강성은
  • 해외시장/마케팅 2020년 중국의 6대 정책 방향과 시사점
    I. 최근 중국의 경제동향
    II. 2020년 중국의 6대 정책 방향
    III. 향후 전망 및 시사점

    2020-06-19 4,690

    박소영,김현수
  • Trade Brief 코로나19 이후 최근 수출 물류 동향
    01. 항공 및 해상운송 수출 현황
    02. 최근 항공운송 지역·품목별 수출 동향
    03. 최근 해상운송 지역·품목별 수출 동향
    04. 1~4월 항공 및 해상운송 물류비 동향
    05. 평가 및 전망

    2020-06-16 3,878

    도원빈, 문병기, 백준걸
  • 해외시장/마케팅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전자상거래 트렌드
    I. 연구 배경

    II.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Ⅲ. 코로나19로 인한 전자상거래 트렌드 변화

    Ⅳ. 결론 및 시사점

    2020-06-12 5,510

    김현수
  • 무역동향 코로나19, 對베트남 경제의 파급 영향과 원인
    I. 베트남, 코로나19 확산과 대응
    II. 코로나19의 파급 채널
    Ⅲ. 對베트남 금융시장의 영향
    Ⅳ. 對베트남 수출입 파급 영향과 원인
    Ⅴ. 결론 및 시사점

    2020-06-09 6,360

    정귀일
  • Trade Brief 미중 1단계 무역합의 경과 및 우리 수출 영향
    01. 미중 무역갈등 경과
    02. 중국의 1단계 합의문 이행 현황
    03. 중국의 공산품 수입 및 우리 수출 영향
    04. 향후 전망

    2020-06-04 5,302

    이유진
  • Trade Brief 홍콩보안법 관련 미중 갈등과 우리 수출 영향
    01. 최근 홍콩보안법 관련 동향
    02. 홍콩의 수입 및 재수출 동향
    03.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시 우리 수출 영향

    2020-05-29 5,577

    문병기, 이유진
  • 무역구조/경쟁력/전략 서비스업 직·간접수출 실적증명 제도 이용현황 및 개선방안
    I. 연구배경
    <참고1> 용역 및 전자적 무체물의 범위 및 분류기준

    II. 서비스업 직‧간접 수출 실적증명 발급 실태
    1. 직접수출 실적증명 발급현황
    2. 간접수출 실적증명 발급현황
    3. 수출 실적증명 및 지원혜택에 대한 서비스기업 이용현황

    Ⅲ. 제도 개선방안
    1. 서비스 수출기업 지원혜택 확대
    2. 제도의 이용 접근성 강화

    2020-05-27 2,510

    이준명
  • 무역동향 코로나19 이후 유망 수출시장
    I. 연구 배경
    II. 연구 방법
    1. 주요국 경기부양책 분석
    2. 글로벌 소비트렌드 분석
    3. 수출 통계 분석
    Ⅲ. 주요 수출 시장별 유망 품목

    2020-05-27 5,460

    손창우, 정귀일, 박소영, 김현수, 조의윤
  • Trade Brief 포스트 코로나, 변화하는 서비스업 생태계
    01. 코로나19 발생 현황
    02. 1분기 국내 서비스업 타격과 회복시기
    03. 코로나 이후 주목할만한 서비스시장 변화
    04. 결론 및 시사점

    2020-05-22 5,388

    심혜정
  • Trade Brief 신성장품목 수출동향과 시사점
    01. 신성장품목 개요
    02. 신성장품목 수출동향
    03. 13대 주력품목과 신성장품목의 비교
    04. 신성장품목의 수출경쟁력
    05. 시사점 및 결론

    2020-05-21 2,957

    이진형
  • 해외시장/마케팅 일본 헬스케어 산업의 해외진출 및 이노베이션과 시사점
    I. 연구 배경 및 목적
    II. 일본 헬스케어산업의 해외진출
    Ⅲ. 일본 헬스케어산업의 이노베이션
    Ⅳ. 결론 및 시사점

    2020-05-18 3,318

    이혜연, 박기임
  • 무역구조/경쟁력/전략 에듀테크 시장 현황 및 시사점
    I. 연구 배경
    II. 세계 에듀테크 시장 현황
    Ⅲ. 국내 에듀테크 시장 현황
    Ⅳ. 국내 에듀테크 기업의 해외진출
    Ⅴ. 정책적 시사점

    2020-05-11 6,707

    이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