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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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역동향 코로나19 이후 업종별 수출기업수 변화 분석
    2020년 우리나라 대세계 수출액은 코로나19 여파로 전년 대비 5.5% 감소를 기록했다. 하지만 연간 총 수출액의 약 75%가 전체 수출기업의 약 0.4%(‘20 409개)에 불과한 연 1억 달러 이상 대규모 수출기업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전후의 수출액 증감만을 비교해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전체 수출기업들의 개별적인 추세적 변화를 파악하는 것은 사실상 한계가 있다. 따라서 동 연구는 관세청 통관고유부호 기준 2020년 국내 전체 수출기업 9만 8,916개사의 통관 수출실적 전수데이터를 활용하여 코로나19 이후 각 업종별 개별 수출기업의 수출 호조·부진 여부를 중심으로 코로나19의 수출 영향을 분석하였다.

    2021-04-15 317

    홍지상
  • 무역동향 주요국 탄소중립 정책과 시사점 : 제조 경쟁력의 지형이 바뀐다!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가속화한 선진국들이 값싼 신재생에너지를 경쟁력 제고 수단으로 활용하면서 글로벌 제조 경쟁력에 구조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예를들어 배터리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은 아시아가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 평균 20%가 더 많다. 주로 석탄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미래 핵심 산업인 전기자동차에 대해 전주기(life-cycle) 탄소규제가 도입될 경우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선진국으로 배터리 공급망 이전 압력이 커질 전망이다.
    주요국들은 탄소중립 패러다임 전환 요구와 코로나19 저성장 위기 극복을 위해 저탄소·친환경 분야를 신성장 동력으로 인식하고 선점우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기업들도 제품의 전주기 탄소배출량을 점검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등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2021-04-09 3,799

    정귀일
  • 무역구조/경쟁력/전략 국내 차량용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현황 및 강화방안
    최근 차량용 반도체의 글로벌 공급부족이 잇단 자연재해와 사고로 장기화되고 있다. 자율주행 전기차 시대의 도래로 향후 차량용 반도체의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세계 7위 자동차 생산역량에 걸맞게 차량용 반도체 산업을 성장시켜야 한다. 자율주행용 AI 반도체, 전기차용 전력 반도체 등 고부가가치 반도체를 중심으로 국내 차량용 반도체 산업 생태계의 기초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통해 이상기후, 화재, 지진 등 예측할 수 없는 사고로 인한 반도체 공급부족 사태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2021-03-29 3,065

    이준명·심혜정
  • Trade Brief 코로나19 1년, 소비재 중소기업의 수출전략 변화 조사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총 수출이 5.5% 감소하며 부진한 반면 중소기업 수출은 0.2% 감소에 그치며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우리 중소기업들이 신제품 출시, 판매채널 온라인화, 비대면 마케팅 활용 등 재빠른 수출전략 변화를 통해 코로나 위기를 수출 확대의 기회로 활용했기 때문이다.

    2021-03-22 1,184

    심혜정, 박가현
  • 무역동향 2021년 2/4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조사(EBSI)
    2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EBSI) 11년 만에‘120’돌파
    - 2010년 2분기(128.4) 이후 최고…석유·반도체·선박 등
    15대 품목 중 14개 지수 100 상회하며 2분기 수출 개선 기대 -

    2021-03-19 2,232

    도원빈
  • Trade Brief 2020년 항공 및 해상 수출물류 동향과 시사점
    지난해 코로나19로 수출기업들의 물류 애로가 크게 증가한 가운데 항공운송 수요가 늘면서 항공운송 수출 비중이 역대 최고치인 35.7%를 기록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원장 최용민)이 17일 발표한 ‘2020년 항공 및 해상 수출물류 동향과 시사점’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총 수출은 5,125억 달러였고 항공운송 수출이 전체의 35.7%인 1,830억 달러, 해상운송이 63.5%인 3,258억 달러로 나타났다. 2019년과 비교해 항공운송 비중은 5.4%p 증가한 반면 해상운송 비중은 5.6%p 감소했다.

    2021-03-15 3,231

    강성은
  • 해외시장/마케팅 중국 소비시장 변화와 우리기업의 차별화 전략
    중국의 소비시장은 코로나19 속에서도 온라인을 중심으로 크게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e-커머스 유통채널에서의 성장세가 뚜렷하다. 2020년 중국의 소비시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상반기에 부진한 모습을 보였으나 하반기부터는 플러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중국의 소비 시장은 생활용품, 식품 등 품목의 온라인 소비(O2O 체험형, 소셜 커머스 포함)를 중심으로 크게 확대되고 있다. 2020년 6월 기준, 라이브 커머스 이용자 규모가 전년 대비 16.7% 증가하고, 2,3선 도시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 공동구매가 하루 2천만 건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최근에는 중국 국무원이 수입 소비재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기존의 59개 글로벌 이커머스 종합실험구와 별도로 46개의 실험구를 신설할 것을 결정하는 등의 소비진작 정책을 펼치고 있어 이러한 추세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1-03-12 5,124

    박소영
  • Trade Brief 2021년 중국 주요 정책방향과 시사점
    중국은 지방 및 전국 양회를 거쳐 2020년 경제성과를 되돌아보고 2021년 목표를 제시했다. 2020년 전국 31개 성시중 20개 지역은 전국 경제성장률(2.3%)을 상회하였고, 2021년은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를 반영하여 ‘6% 이상’의 보수적인 목표를 설정하였다. 2021년은 공산당 창립 10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자 14차 5개년 계획이 시작되는 해로, 정책방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올해는 과학기술 역량 강화, 내수 확대, 탄소중립 실현 등 3가지 방면에 대한 정책적 노력이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1-03-11 3,903

    전보희
  • Trade Brief 가정형 식기세척기(유망품목 AI 리포트)
    지난해 우리나라 가정형 식기세척기 수출액은 전년 대비 41.0% 증가한 2억 4578만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기존 가사노동 절감 수요에 더해 코로나19로 청정가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전 세계 58개국을 대상으로 AI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지표를 평가한 결과, 우리 가정형 식기세척기 수출이 가장 유망한 시장은 미국으로 나타났다.

    2021-03-10 2,269

    양지원
  • 무역동향 세계 수출시장 1위 품목으로 본 우리 수출의 경쟁력 현황(2019년 기준)
    수출시장 1위 품목(세계시장 점유율, 2019년 기준) 수에서 우리나라가 전년 대비 7개 증가한 69개를 기록하며 세계 순위도 11위로 두 계단 상승하였다. 우리나라의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 1위 품목을 조사하기 시작한 2002년 이래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우리나라의 세계 1위 품목 수는 69개로 2018년 대비 9개가 늘었다. 16개 품목이 1위 수출품목으로 신규 진입한 반면, 1위에서 밀려난 품목은 9개로 나타났다. 1위 품목에 새롭게 진입한 16개 품목 중에는 솔리드스테이트 드라이브(SSD, 47.1억 달러), 산화금속산염(19.6억 달러), 열간압연제품(16.3억 달러) 등 수출금액이 큰 품목이 다수 포진했다.

    2021-03-05 5,141

    도원빈, 강성은
  • Trade Brief 냉동만두(유망품목 AI 리포트)
    지난해 우리나라 냉동만두 수출은 5,089만 달러로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 2016년부터 두 자리수 성장세를 이어간 가운데 2020년 전년대비 46.2% 수출 증가. 전 세계 58개국 대상 AI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지표를 평가한 결과, 우리 냉동만두 수출이 가장 유망한 시장은 미국으로 나타남

    2021-02-26 2,591

    심혜정, 나영석
  • Trade Brief 실내용 방향제(유망품목 AI리포트)
    지난해 우리나라의 실내용방향제 수출은 전년대비 86.3% 증가한 44백만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2015년 대비 약 4배 정도 증가한 수치이다. 인공지능(AI)이 주요 58개국의 9개 지표를 종합해 분석한 결과 실내용방향제의 수출 잠재력이 높은 시장은 중국(86.4점), 일본(82.2점), 미국(80.2점) 순으로 나타났다.

    2021-02-25 2,192

    강내영, 황준석
  • Trade Brief 닭고기 가공육(유망품목 AI리포트)
    가정 간편식(HMR) 수요 및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산 닭 가슴살 및 삼계탕 제품이 큰 인기를 끌었다. 2020년 우리나라의 닭고기 가공육 수출액은 2,1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달성하였다(전년 대비 59.5% 증가). AI 기술을 활용해 조사한 결과 가장 유망한 닭고기 가공육 수출국은 ‘홍콩’으로 나타났다. 홍콩에서의 한류 스타를 통한 디지털 마케팅은 우리나라 식품 수출의 대표적인 모범 사례로 평가된다.

    2021-02-16 2,725

    전보희, 옥웅기
  • 무역구조/경쟁력/전략 글로벌 구독경제 현황과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코로나19로 비대면 경제가 커지면서, 구독경제가 유망 비즈니스 모델로 부상하고 있다. 소유보다는 효용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와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 발달에 힘입어, 구독경제 시장범위는 생필품에서 나아가 콘텐츠, 소프트웨어, 가전, 자동차, 기업간 거래(B2B)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우리 기업들도 비즈니스 전략 변화 등을 통해 구독경제 부상에 적극적인 대처가 요구된다.

    2021-02-08 4,902

    심혜정
  • 무역동향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조업 기술혁신과 리쇼어링
    글로벌 기업, 제조혁신이 리쇼어링을 유도하는 선순환
    - 기술혁신 지표 높은 미국, 일본, 독일 등은 그만큼 리쇼어링 사례도 많아 -
    - 기술수준 높을수록 리쇼어링의 고용효과도 커…국내 제조공정 혁신 지원 절실 -

    2021-02-05 4,184

    강내영, 강성은, 도원빈
  • Trade Brief 소스류(유망품목 AI리포트)
    한류 및 코로나19로 인한 홈쿡 트렌드로 인해 한국식 소스류의 수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AI 기술을 이용해 조사한 결과 한국산 소스류 수출 유망시장으로 중국이 지목되었다. 세계적으로 한국식 소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K소스 브랜드 강화 및 적절한 현지화를 통해 수출경쟁력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

    2021-02-04 2,395

    박가현
  • 무역동향 소재·부품 교역 동향 및 우리나라 경쟁력 현황
    (성과) 소재·부품 수출 비중 50% 돌파하며 우리나라 수출 및 무역수지 확대에 기여
    (한계) 반도체 외 품목의 수출경쟁력 부진, 대중국 경쟁력 약화, 일부 품목의 높은 대일의존도

    2021-02-03 3,049

    이유진, 도원빈
  • 무역동향 신성장 산업의 선두주자, 전기차의 수출 동향과 시사점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로 2020년 세계 자동차 판매는 약 14%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전기차는 오히려 판매가 급증하며 새로운 성장의 모멘텀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코로나19 이후 전기차 시장의 성장 속도는 지역에 따라 차별화되고 있는데, 특히 환경에 대한 인식과 규제 수준이 높은 유럽에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은 20.4%였으나 친환경차 수출에서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은 68.0%로 나타나 유럽이 친환경차의 최대 수출시장으로 부상했다.

    2021-01-29 3,788

    김경훈
  • Trade Brief 스킨케어제품(유망품목 AI 리포트)
    코로나19 영향으로 피부 트러블 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킨케어 제품 수출이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0년 우리나라의 스킨케어제품 수출은 전년 대비 15.9% 증가한 57억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마스크 착용이 장기화되고 외출이 어려워지면서 피부 트러블 케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졌고, 동시에 집에서 셀프케어 하는 트렌드가 확산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021-01-26 3,151

    강성은
  • 해외시장/마케팅 중국의 디지털 마케팅 유형과 우리기업의 활용전략
    중국 비즈니스 패러다임이 빠르게 모바일로 전환되고 Z세대 등 젊은 소비자 중심의 언택트 소비가 확산되면서 우리 기업들도 맞춤형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시점이다. 해외 플랫폼 진입 규제 덕분에 급성정한 중국의 디지털 플랫폼은 크게 ①사회관계망서비스(SNS)형 ②동영상 ③전자상거래 ④검색엔진·언론매체 등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이들은 각각 콘텐츠 마케팅, 라이브 방송, 웹 마케팅, 소셜미디어 운영, 왕홍 마케팅 등 5가지 방식으로 디지털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다. 대중국 디지털 마케팅을 시행하는 우리 중소기업은 △타깃그룹별 마케팅, △신중한 MCN업체 선정, △왕홍에 대한 의존도 감소, △알고리즘 적용, △인상적인 ‘별명’ 홍보 등 활용전략을 면밀히 검토하여 기업의 목표에 알맞은 전략을 조기에 수립할 필요가 있다.

    2021-01-26 5,308

    박소영